홈페이지제작의 이유와 용도는 매우 다양할 것입니다.
구글을 말 할 것도 없이 국내의 검색엔진들도 첨단 검색기술을 활용하여 양질의 컨텐츠가 우선 노출 될 수 있는 구조로 자사의 검색엔진 로직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수가 많은 검색엔진일수록 원하는 컨텐츠를 찾을 수 있다고 전제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검색엔진일 수록 양질의 컨텐츠를 찾아 자사의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그게 검색엔진 업체의 생존의 방법이니까요.
'검색엔진', 그것이 바로 정보공유가 잘 되는 구조로 홈페이지제작을 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정보공유가 잘되는 홈페이지제작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정보공유가 잘 되는 홈페이지제작 방법을 알아야 하고
둘째, 본인의 상황에 맞는 홈페이지제작 방법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제작을 계획중인 분들이라면, 모르면 당장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 정보공유가 잘 되는 홈페이지제작 방법
1-1. 웹문서최적화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각각의 페이지를 웹문서라고 합니다.
'문서' 라는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웹문서는 약속된 서식이 있습니다.
약속된(표준화된) 서식대로 웹문서를 제작하고 테스트하고 최적화하는 작업을 웹문서 최적화라 합니다.
웹표준, 크로스브라우징, 타이틀/메타태그/헤드라인태그 최적화, 속도최적화 등이 웹문서최적화에서 다루어지는 이슈 입니다.
1-2. 검색엔진최적화
내 홈페이지의 웹문서들이 검색엔진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작업이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현 시점에서는 네이버와 다음, 구글이라는 검색엔진이 우선 관심을 가지셔야 할 대상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우선 웹문서최적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 후에 각 검색엔진에 맞는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데요, 네이버는 신디케이션API 구글은 사이트맵제출등 웹마스터 도구 활용의 방법이 있습니다. 아울러 내 홈페이지의 웹문서가 다른 곳에 많이 링크 되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1-3. SNS/RSS연동
최근 그 파급력이 검증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내 홈페이지의 웹문서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RSS 는 자동 구독서비스를 가능케하는 표준 포맷으로 SNS에 자동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1-4. 다양한 상황에서 가능한 SMS/EMAIL전송
홈페이지를 볼 수 없는 상황에도 내 홈페이지에 새로운 신청이나 게시물이 등록되었을 때, 답변이 등록되었을 때 실시간으로 SMS와 EAIL이 자동전송 되어야 합니다. 또한 설날, 추석등에 회원이나 게시물을 등록한 사람들에게 한번에 SMS/EMAIL을 보낼 수 있어야 즉각적인 고객관리가 가능합니다.
1-5. 모바일홈페이지
스마트폰 사용자 2,000만 시대, 스마트폰에서도 내 홈페이지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스마트폰 전용 홈펭지를 갖추셔야 합니다. 특히 네이버는 스마트폰 전용광고를 운용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용 홈페이지가 있는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명확합니다.
2. 본인 환경에 맞는 홈페이지제작 방법
홈페이지제작 후 중요한 것은 유지관리 입니다.
어떤 홈페이지를 어떻게 제작을 하였든 간에 운영 중 유지관리가 원활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합니다.
유지관리를 고려하지 않으시면 애써 제작한 홈페이지가 엉뚱한 정보를 제공하는 애물단지가 될 수 있습니다.
2-1. 유/무료 솔루션을 활용한 직접 제작하기
국내외의 유명한 유/무료 솔루션을 이용해서 홈페이지제작을 직접 하실수 있습니다.
완성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대표 솔루션으로는 워드프레스, XE, 홈페이지요리사솔루션 등이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배우고 활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시면 제작비용 절감은 물론 유지관리도 척척 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다만 대표적인 솔루션들도 모든 부분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은 아니니 잘 비교해 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2-2. 홈페이지제작 전문업체, 웹에이전시에 의뢰하기
직접 제작이 어려운 경우 홈페이지제작전문업체인 웹에이전시에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원하는 홈페이지제작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갖춘 업체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작은 업체에 맡기는 것과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를 큰 업체에 맡기는 것은 모두 비용과 시간, 품질면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제작기간이 6개월 이상 걸리는 프로젝트라면 웹에이전시보다는 SI업체를 알아보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홈페이지제작 업체를 선정할 때 따져볼 몇 가지 사항입니다.
- 마케팅최적화(웹문서/검색엔진최적화+CMS)가 가능한 업체인지 여부
여전히 많은 제작 업체들이 최적화기술 없이 홈페이지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 제작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홈페이지제작 경험 여부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제작업체라면 보다 저렴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제작 가능할 것입니다. - 제작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공유 여부
홈페이지제작 시작 부터 마무리까지의 과정을 수시로 확인 할 수 있어야 일정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업무 연차에 따른 고객 유지율
고객 유지율 90% 이상 된다면 유지관리 서비스가 그 만큼 안정된 회사로 볼 수 있습니다.
제작 후 유지관리가 안되어 다시 만들어야 하는 불상사를 경험하는 분들도 여전히 있다는 것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고객 여러분 만족스러운 홈페이지제작은 비용과 시간만을 투자하는 것과 정비례 하지는 않습니다.
홈페이지제작을 계획하는 분들께서 얼마나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사항이랍니다.
따라서 제작 전에 많은 정보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홈페이지제작 계획이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