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폐막한 2012런던 올림픽 개막식의 대단히 놀란말한 인물이 등장했습니다.
대부분 올림픽의 개막식, 폐막식엔 그 나라를 대표하는 인물이 등장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영국이라는 나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으로 나라를 대표할 만한 인물이 상당히 많은 곳 입니다. 또 문화, 예술의 자부심이 굉장히 강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비틀즈의 음악과 007시리즈, 해리포터 또 다양한 대중문화의 중심이기도 한 영국에서 놀랄만한 인물이 등장 했습니다.
바로 우리가 지금 너무도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는 [www]의 창시자인 '팀 버너스 리'가 등장해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어찌보면 지금 제가 이렇게 칼럼을 쓸 수 있게 만들어준 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너무 흔하게 사용하는 말인 월드와이드웹[www]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그것을 창시한 팀 버너스 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와 월드와이드웹[WWW].
■ 월드와이드웹의 창시자인 그는 처음엔 물리학자 였습니다. 물리학자 이던 그가, 여러 나라의 과학자들 사이에 정보를 공유하기 쉽게 하기 위해 글로벌 하이퍼 텍스트(하이퍼 텍스트는 다음번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라는 공간 개념을 재시하여,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월드와이드웹이 탄생하였습니다. 이런 월드와이드웹을 좀 더 많은 사람이 좀 더 잘 활용 할 수 있도록 1991년 아이디어를 공표 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게 월드 와이드 웹 [WWW]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것 입니다.
팀 버너스 리와 웹의 발전.
■ 팀 버너스 리가 단순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월드 와이드 웹만 만든 것은 아닙니다, 그는 월드와이드웹컨소시엄을 통해 다양한 웹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웹이라는 말을 통하면 흔히 들을 수 있는 [URL], [프로토콜], [HTML] 등에 웹이 기초 적이고 기본적인 기준을 만들었으며, 또 현재 중요시 되는 [웹표준], [웹접근성], [웹2.0] 등 현재도 웹의 기준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 이름의 유래.
■ 세계 규모의 거미집 또는 거미집 모양이 망이라는 뜻으로, 전 세계의 하이퍼텍스트가 이리저리로 연결된 모습이 마치 거미가 집을 지은 것처럼 보이기 떄문에 월드 와이드 웹(WWW)이라는 이름이 붙여 졌습니다.
우리가 지금 이렇게 글을 쓸 수 있는 기본적인 규약 및 기준을 만들어준 팀 버너스 리가 아니였다면, 이렇게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있었을까요 ?
팀 버너스 리에 의하면, '자신이 꿈꾸는 세상은 전 세계가 네트워크로 연결된 상태에서 서로의 자료를 공개하고 이렇게 공개된 자료를 하이퍼텍스트를 이용해 공유할 수 있는 세상.' 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그가 말한 그의 개발 의도에 맞게 다양한 자료를 다양한 사람이 손쉽게 공유해 더불어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좋은 컨텐츠와 좋은 자료를 통해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공유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