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소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이들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소셜 인플루언서는 높은 소비자 접점을 바탕으로,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TV 광고, 프로그램에서도 소셜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등, 소셜 인플루언서의 활동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소셜 인플루언서의 무분별한 마케팅 콘텐츠 게재와 허위 광고 사례 등이 부작용으로 떠오르고 있기도 합니다.
그럼, 소셜 인플루언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셜 인플루언서(social influencer, 이하 인플루언서)가 마케팅의 큰 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Facebook, Instagram 등 소셜 미디어에서 영향력과 파급효과가 높은 개인을 뜻하는 용어로, 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1와 일상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스타’로 떠올랐습니다.
특히 인플루언서는 Z세대의 소비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터넷 초기에는 1인 미디어 활동이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주로 이루어졌지만 최근 들어 Instagram, YouTube, twitter, Facebook, Snapchat 등 소셜 미디어의 종류가 훨씬 다양화되어 인플루언서의 활동 범위도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2.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여타 마케팅 전략보다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뛰어난 마케팅 성과는 어떤 매체보다 높은 소비자 접점이 뒷받침 됩니다.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팔로워와 게시글, 댓글 등으로 직접 소통하며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고 때로는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해 나갑니다. 이런 과정에서 팔로워는 인플루언서에게 높은 친밀감과 신뢰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인플루언서도 팔로워와의 신뢰감을 잃지 않기 위해 무분별한 마케팅을 하지 않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제품 홍보 시 고려하는 점으로 제품과 본인 이미지의 부합 정도와 제품 브랜드에 대한 본인의 선호도를 고려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3.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동향
특히 화장품 시장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화장품은 가격과 중요도가 높아 제품을 탐색할 때 보다 많은 시간을 들여 신중하게 고르는 고관여 상품입니다. 이러한 특성 탓에 인플루언서를 통해 사용 후기나 제품 사용 방법 등 뷰티 정보를 얻으려는 소비 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례로, 국내 화장품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은 2018년 6월에 자사 브랜드인 마몽드에서 신제품으로 출시된 쿠션을 홍보하기 위해 당시 36만 명이 넘는 YouTube 채널 구독자를 보유하던 뷰티 크리에이터인 Holy와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Holy는 본인 YouTube 채널에 신제품 소개 영상을 게재했고, 해당 영상은 2일 만에 조회 수 10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과 홀리의 협업은 매출 효과로도 이어졌는데, 아모레퍼시픽의 발표에 따르면 Holy가 소개한 컨실러와 쿠션 세트는 사내 소셜 마켓 진행 사례 중 최단 시간 내 완판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