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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홈페이지를 만드는 첫 걸음, 홈페이지 벤치마킹

 홈페이지 벤치마킹이 필요한 이유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많은 분들께서  어떤 제작방법을 선택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지금 제작하는 홈페이지가 성공적인 홈페이지가 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의 제작경험이 전무하기 때문에 지금 내가 구상하는 홈페이지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홈페이지인지 확신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홈페이지제작에 대한 경험을 홈페이지 벤치마킹을 통해 대신 하는 것입니다. 내가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는 분야에서 성공적이라 평가받는 홈페이지를 찾아 벤치마킹을 한다면 실패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고, 비록 성공한 홈페이지를 벤치마킹 한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 분야에서 먼저 제작되었던 홈페이지를 보고 내가 제작하려는 홈페이지의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벤치마킹할 사항들

 

1) 컨텐츠 - 어쩌면 홈페이지를 벤치마킹함에 있어 가장 신경써야 할 사항은 바로 컨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이 음식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음식의 맛과 질이지 음식을 담은 그릇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양질의 컨텐츠를 다루는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 이는 곧 수익상승으로 나타 날 것입니다.

 동일한 상품이나 주제를 다루는 경쟁사의 홈페이지를 벤치마킹할 경우, 내가 준비한 컨텐츠랑 동일한 컨텐츠를  다루고있다면 해당 컨텐츠가 경쟁사보다 뒤쳐지지 않도록 보충, 보강해야하고 

내가 준비한 컨텐츠를 경쟁사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을 경우 핵심 컨텐츠로 사용하여 경쟁사와 차별화를 시킬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다른 상품을 다루는 업체의 컨텐츠를 참고하고 우리가 다루는 상품과 결합하여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거나, 블로그나 카페, 미니홈피를 운영하여 홈페이지와 연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2) 정보구조 - 홈페이지제작을 위해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 냈다면 이제 그 컨텐츠를 담을 그릇을 생각해야 합니다.  내가 보유한 컨텐츠중에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컨텐츠를 상대적으로 사람이 덜 찾는 컨텐츠보다 찾기쉽고 많이 노출 시키는 정보구조를 가져야 사람들이 즐겨찾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가 제작하려는 홈페이지와 같은 분야의 유명한 홈페이지에서 사이트맵과 메인페이지의 노출 구조를 파악하는 것 뿐만 아니라, 구글애널리틱스같은 로그분석을 통한 페이지의 중요도를 측정하는 것도 좋은 정보구조 벤치마킹 방법입니다.

 

3) 사용자 편의성 -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람들의 특징은 바로 목적을 가지고 방문했다는 것입니다. 방문자가 가진 목적이 메인페이지등에 노출되어있서 쉽게 찾았다면 문제가 되지않지만,  메인페이지등에 노출이 되어있지 않고 방문자들이 링크를 클릭을 하여 찾게 되기 시작하면 사용자 편의성(UI)은 매우 중요해 집니다. 방문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홈페이지 구조라면 그 방문자는 불편했던 홈페이지를 다시는 찾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홈페이지 모든곳에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요소를 배치해야하는데, 간추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뚜렷한 텍스트

(2) 심플한 네비게이션

(3) 웹표준준수 

(4) 내부검색이 가능한 검색창

(5) 명백한표기



4) 디자인 - 사용자가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바로 시각적인 부분입니다. 만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첫 인상인 것처럼 방문자에게 처음 보여지는 홈페이지의 첫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홈페이지가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디자인이 좋지않다면, 방문자는 내 홈페이지와 동일한 컨텐츠와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디자인이 더 좋은 홈페이지를 찾는다면 그 곳을 방문할 것입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디자인의 요소 중 레이아웃/가독성의 경우에는 사용자 편의성과도 연관이 되기 때문에 디자인 벤치마킹을 소홀히 하면 안되겠습니다.

 

5) 서비스 -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은 내가 보기위한 것이 아닌 고객이나 방문자에게 보여주기 위함이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제공할 서비스를 설계할 때는 내가 하고싶은 것이 아닌 고객과 회원이 원하는 서비스를 설계해야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다루는 주제와 컨텐츠에 맞는 서비스 컨셉을 잡고, 회원관리의 방법이나 고객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회원 만족도와 참여도를 높여 회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킬 수 있고, 이는 곧 기존고객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지속적인 벤치마킹의 중요성


 벤치마킹의 중요한 포인트는 업그레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벤치마킹은 홈페이지제작이 완료 되어도 꾸준히 진행되어야합니다. 지속적인 벤치마킹을 통해 변화하는 시장의 트렌드와 경쟁 업체들의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고, 제작과정에서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사항을 새로 추가할 수 있으며, 현재 홈페이지에서 개선할 점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오마이사이트 경영기획팀 임진영

pwds338@ohmysi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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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3-06-18 18:38
조회
19,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