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딩페이지란?
랜딩페이지는 메인페이지와는 다른 개념으로 외부에서 키워드 광고 등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했을때, 처음 접속되는 페이지를 랜딩페이지라고 한다. 점점 인터넷 사용자들은 내가 원하는 것을 바로 찾지 못하면 다른 곳으로 쉽게 떠나버리게 되는데, 이 때문에 키워드 광고에서 랜딩페이지 관리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홈페이지에 방문한 고객이 최대한 오래 홈페이지에 머물게 하거나, 원하는 정보를 빨리 제공하여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해야한다.
광고 극대화를 위한 랜딩페이지 구성요소
-. 랜딩페이지는 광고문구가 꼭 들어가야한다.
: 키워드광고에 사용하였던 광고문안 등이 반복해서 들어가는 것이 방문자들로 하여금 빠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특별한 판매조건이나 구매결정을 바로 내릴 수 있는 혜택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효과적이다.
: 쇼핑몰의 경우 무료배송, 적립금, 특가판매, 기획전, 경품이벤트 등이 이에 해당한다.
-. 특정한 타겟이나 이슈 등의 세부적인 요구에 따라 랜딩페이지를 별도로 구성한다.
: 전체에 해당하는 프로모션 시에도 방문비율이 높은 핵심키워드를 선정하여
별도 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이 좋다.
-. 상품이나 서비스의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 단지 상품(서비스)을 이미지와 글로 이루어진 정보만을 보고 구매하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증거자료나 후기, 홈페이지제작사로 얘기하면 포트폴리오 등을
제시하면 구매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 상품이나 서비스의 상세설명은 있어야 한다.
: 너무 많은 카피문구나 복잡한 구성보다는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핵심문구 등을 사용하여
실제적으로 제공하려는 것이 무엇인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상품구매나 서비스예약과 같은 전환의 행동을 즉시할 수 있게 하는 요소가 꼭 들어가야한다.
: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은 잘 되어 있는데 간혹 구매버튼이나 예약버튼 등이 누락되있
이탈이 나오는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이다.
-. 다양한 환경에서 접속하는 방문자 환경을 고려해야한다.
: 요즘은 모바일, 타블릿 PC 등으로 접속하는 경우가 많은데 웹브라우저만을 고려하고
랜딩페이지를 제작할 경우 이탈이 생길 수 있다.
크로스브라우징이 될 수 있도록 최적화 작업이 필수적으로 되어야 한다.
-. 예상되는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랜딩페이지를 디자인 하는 것이 좋다.
: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로그분석을 해보면 고객의 연령대나 성별 등을 파악할 수 있는데,
이에 맞게 주방문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거나 카피를 작성해주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