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웹상식

공유하기

1인창조기업의 성공전략

 1인창조기업에 뛰어든 사업자들의 가장 큰 목표는 바로 성공일 것입니다. 동시에 가장 큰 걱정거리는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이겠지요. 불확실성과 리스크를 줄이고 싶을 때 가장 필요한 것이 사전준비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업체를 비롯한 많은 기관들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벤치마킹을 하고 있죠. 그러므로 1인창조기업을 할 때도 성공했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그 자료를 토대로 사업방향을 잡고 아이디어를 상품화한다면 보다 성공적인 사업을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 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공했다고 평가받는 1인창조기업들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S4환경의 적극적 이용

 

 S4란

 

- 스마트비즈니스(Smart Business)

- 스마트라이프스타일(Smart Life Style)

- 스마트오피스(Smart Office)

- 스마트커뮤니케이션(Smart Communication)

 

를 뜻하는데 성공한 1인창조기업들을 살펴보면 S4를 적극 활용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스마트오피스 : 시스템구축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어디서나 업무를 가능하게 하는스마트오피스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업무의 효율성과 속도를 높힘 (참조 : 1인창조기업이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시스템

 

2) 스마트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에 스마트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장소와 공간의 제약없이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정보를 접하게되는 속도가 빠르고 정부와기업, 기업과소비자의 상호 피드백도 원활

 

3) 스마트비즈니스 : 모바일시장의 확대로 콘텐츠의 늘어나는 양과 높아지는 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창출을 시도(EX. 모바일어플리케이션)

 

4) 스마트라이프스타일 : 늘어나는 모바일컨텐츠로 인하여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바뀌었고, 그에따른 소비자들의 Needs를 정확히 캐치하여 사업에 반영

 

 

 


 지원제도의 적극적인 활용


 1인창조기업들은 아무리 많은 준비를 하고 시작하더라도 부족환 환경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 1인창조기업을 위해 지원해주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정부에서 1인창조기업을 위해 지원해주는 대표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인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지원: 1인창조기업에 대한 사무공간, 세무/법률 등 전문가 상담, 교육 등 경영지원, 비즈니스 창출 및 사업화 지원 (1인창조기업을 위한 공간 비즈니스센터 << 클릭)

 

2) 1인창조기업 마케팅지원 : 1인 창조기업의 지식산출물의 마케팅에 필요한 비용중 일부지원

분야별 마케팅에 필요한 비용중 일부를 성장단계별로 지원

 

3) 1인창조기업 마케팅플랫폼 지원 : 전문분야별 협업을 통한 완성형 Total 마케팅 지원을 통해 1인 창조기업들이 보유한 우수 아이템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지원

  

4) 지식서비스분야 아이디어 상업화 지원사업 : 지식서비스분야중 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를 선별하여 콘텐츠제작, 소비자 반응평가, 저작권 및 마케팅 일괄지원

 

5) 1인창조기업 정부구매바우처제도 : e-서비스거래몰을 통해 아웃소싱을 수주하는 1인 창조기업과 e-서비스거래몰을 통해 아웃소싱을 발주하는 중소기업간 거래 및, 1인창조기업의 영업지원

 

 

 

 아이디어의 차별화


 1인창조기업으로 성공하려면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 것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입니다. 이 말은 즉 남들과 같은 아이디어로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부의 지원이 매년 늘어남에따라 1인창조기업의 수가 늘고있어, 이제 남들을 따라하는 아이디어로는 성공은 커녕 시장에서 버티기 힘듭니다. 


 아래 몇 가지 성공사례소개를 통해 1인창조기업을 이미 하고계신 분들이나 생각해두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스케치판(http://sketchpan.com) : 스케치판은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인데 일반 웹사이트와는 달리 그림을 그리고 그림을 통해 다른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이트입니다. 또 단순히 그림뿐만이 아니라 그림 그리는 과정도 전부 볼 수가 있어서 그림에 대한 이야기도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에서 문자가 아닌 그림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최근에는 만다라를 활용한 아트테라피 및 사운드테라피가 가능한 컨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2) 남산 러브타일 : 서울 남산타워의 사랑의 자물쇠 포화현상의 대책으로 나온 아이디어로써, 자물쇠대신 타일에 메시지를 담아 메시지보드에 붙이는 아이템으로 사업시작 후 일주일만에 수백개의 타일이 벽에 붙을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고, 남산타워의 새로운 문화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3) 혜민아빠 책과 사진사랑(http://sshong.com) : 책 저자 인터뷰어, 창업 초창기에는 직접 취재한 인터뷰 콘텐츠를 오프,온라인 서점에 판매하여 수익창출. 현재는 책 저자 인터뷰뿐만 아니라, 본인이 직접 IT관련 칼럼을 쓰거나, 강의, 책을 쓰고있습니다. 

 

 




 

 

(주)오마이사이트 경영기획팀 임진영

pwds338@ohmysite.co.kr

공유하기
등록일
2013-04-04 17:36
조회
16,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