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으로 만드는 홈페이지제작업체/웹에이전시 경영관리 프로그램
제가 카페24 리셀러에 첫 계정을 만든 날은 2005년 01월 27일 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1,000개 정도의 홈페이지를 카페24 리셀러 시스템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리셀러서비스 이용 전까지는 한 대의 서버에 50개 정도의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데도 서버 접속 문제로 밤잠 설치고 불안에 떨었던 날들이 많았습니다. 그 진땀 나는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제게는 서버 관리 자체가 매우 큰 스트레스여서 웹 호스팅을 버릴까 하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그 시기에 호스팅 업체의 네임서버를 노출시키지 않고 웹 호스팅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는 카페24 리셀러 서비스가 제가 아는 한 최초 였습니다. 사실 그 매력에 두 번 생각 않고 리셀러로 등록하게 되었죠.
카페24 호스팅 리셀러 서비스팀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들 덕분에 1,000개가 넘는 고객의 홈페이지를 서버 장애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편하게 운영하고 있답니다. 앞으로도 좋은 서비스 부탁드립니다.^^
편하게 사업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해준 카페24에 대한 고마움의 표현과 다른 리셀러 분들과의 정보공유 차원에서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는 ㈜오마이사이트의 대표를 맡고 있는 이주한 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요?
매일 같이 쓰고 있는 제 업무일지를 보면, 올해 8760 시간 중 웹 개발 작업에 2281 시간을 투자 했습니다. 잠자는 시간을 빼고 현장 업무인 웹 개발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한 셈입니다.
좌측의 시간가계부 챠트를 보면 경영에 투자한 시간은 고작 152시간 정도 밖에 되질 않는 군요.
리셀러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저 처럼 현장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시는 리셀러분들께 이 작은 경험의 공유가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 합니다.
‘꼭 해야 하는 경영 업무!! 그렇지만 현장 업무로 많은 시간을 투자 하지 못하는 상황’ 이기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게시판 프로그램을 변형 해서 필요한 경영 솔루션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사례만 들어보겠습니다.
<< 업무일지 >>
아시겠지만 자기개발관련 서적에서 반드시 나오는 이슈가 시간관리 입니다.
저는 시간관리 개념을 업무일지에 도입하였는데요, 보통의 업무일지의 역할에 더해 프로젝트에 소요된 시간까지 확인 할 수 있는 장점과 온라인 관리가 되는 잇점이 있습니다.
만드는 김에 사업 분야별 업무종류별 통계를 볼 수 있도록 하였고, 기간을 지정하여 검색할 수 있어 지난 몇 년간의 데이터도 쉽게 뽑아 낼 수 있습니다. (게시판 구조의 장점이죠^^)
<< 출퇴근/연차/시간외근무 >>
출근시간, 퇴근시간, 시간외근무, 연차, 반차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출퇴근관리 게시판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퇴근 시 업무일지 작성 여부를 파악하여 퇴근이 가능합니다.
< 월간 근태현황 캘린더 >
<< 프로젝트/매출/수익/영업실적차트 >>
흩어져 있는 여러 데이터를 통해 의미 있는 이슈를 도출해 내는 도구로서 차트 만큼 좋은 것은 없죠? 우연히 무료 플래시 차트를 배포하는 외국의 사이트를 알게 되어 기존의 내부 데이터들을 챠트화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껴야 잘 살죠~ 그 외국 사이트는 아래쪽에 소개 하였습니다.)
< 팀원들의 출퇴근/연차를 볼 수 있는 챠트 >
< 개인별 프로젝트 성과를 볼 수 있는 챠트 >
< 프로젝트에 투입된 시간과 팀원의 시간당 급여를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시간당 수익률을 분석한 챠트 >
< 영업담당자들의 매출 현황을 볼 수 있는 차트 >
< 전체 매출/매입 현황을 볼 수 있는 차트 >
<<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툴 OPP >>
홈페이지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와의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일 것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클라이언트와 작업담당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툴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만들었습니다.
< 프로젝트목록 >
< 프로젝트 상세보기 >
의뢰 받은 내용의 통합보관과 고객 자료, 커뮤니케이션 내용, 디자인시안컨펌 등을 시간순으로 기록 관리 할 수 있도록 덧글 기능이 조합되었습니다. 착수/기획, 디자인, 개발, 완료 단계별 보고서를 이메일로 보낼 수 있는 기능도 나중에 추가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경영/관리에 필요한 몇 가지 간단한 솔루션 들을 보여드렸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한번에 크게 제작한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마다 짬을 내어 만들고 관리해 온 것들 입니다.
웹 에이전시 사업에 있어 중요한 것은 시간!!, 부족한 것도 시간!! 그렇다면??
고객은 적절한 ‘시간’에 제작/수정완료 되기를 원하고,
웹에이전시는 제작 ‘시간’을 단축하여 수익을 높이길 원하고,
제작담당자는 효율적인 제작을 통해 여가 ‘시간’을 많이 가져 자기개발이나 문화생활을 즐기길 원합니다.
결국 그것이 고객유지, 수익창출, 직원유지의 순환구조가 되어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시간을 수익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업무 생산성이 핵심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웹 에이전시 사업의 특성상 비용의 60~70%가 인건비인 현실에서 업무 생산성을 위한 과감한 투자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필수적인 내용만을 단순화 하여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프로그램들을 자급해 온 것입니다.
웹 제작에 참여하는 영업/기획자/디자이너/개발자 모두가 이러한 업무생산성을 고려하고 ‘단순하게, 빠르게 만들어 쓰면서 꾸준히 발전시켜 나간다’는 생각으로 일하면 짬짬이 회사에 필요한 시스템을 갖춰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장기적으로는 각자의 능동적인 업무능력개발과 효율적인 시간활용 습관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매년 겨울에 저는 제 아내와 시즌방을 얻어서 스키를 즐기며 스마트폰으로 몇몇 업무를 관리 합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내용이 리셀러분들의 사업운영에 참고가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필요하다면 http://www.facebook.com/ohmysite 에 친추^^ 하셔도 됩니다. 더 많은 공유가 가능하겠죠.
그리고 다른 리셀러분들의 운영 노하우도 웹진에서 접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홈페이지제작업은 좋은 기술과 기교를 내세우기 앞서
'홈페이지제작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가진 사람들 만이 잘 할 수 있는 일' 임을 긴 시간 일한 후에야 깨달았습니다.
그런 열정과 애정이 지속적인 시간과 융합되어 필요한 산출물로 나오는 것 뿐 임을 앞으로도 잊지 않으려고 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저희의 고객/거래처관리, 도메인/호스팅관리, 프로젝트관리 와
홈페이지제작/관리 솔루션 및 플러그인 시스템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카페24 리셀러 여러분들의 하시는 사업의 번창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