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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제작칼럼

[카페24 리셀러를 만나다] 간단한 솔루션으로 경영 효율성 UP

카페24 The 신뢰받는 리셀러 _ ‘리셀러를 만나다’
게시판으로 만드는 웹 에이전시 경영관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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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저는 ㈜오마이사이트의 대표를
맡고 있는 이주한이라고 합니다. 현재 저는
카페24 리셀러로 활동하면서 1000여 개가
넘는 고객들의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얻은 저의 운영 노하우를 리셀러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서 이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제가 카페24 리셀러로 첫 계정을 만든 날은
2005년 1월 27일 입니다. 그 전에는 한 대의
서버에 50개 정도의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데도
접속 문제로 밤잠 설치고 불안에 떨었던 날들이
많았습니다. 그때는 서버 관리 자체가 매우 큰
스트레스여서 웹 호스팅을 버릴까 하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카페24 호스팅 리셀러 서비스
덕분에 서버 장애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고객들
의 홈페이지를 편하게 운영하고 있답니다.

>이주한 ㈜오마이사이트 대표.

제가 아는 한 그 시기에 호스팅 업체의 네임서버를 노출시키지 않고 웹 호스팅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는
카페24 리셀러 서비스가 최초였습니다. 사실 그 매력에 두 번 생각 않고 리셀러로 등록하게 되었죠.
● 웹 에이전시 사업에 있어 중요한 것은 시간!! 부족한 것도 시간!! 그렇다면?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웹 에이전시 사업을 하다 보니 시간관리가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서 깨닫게 됐는데요. 고객은 적절한
‘시간’에 사이트의 제작과 수정이 완료 되기를 원하고, 웹 에이전시는 제작 ‘시간’을 단축해 수익을 높이길
원하고, 제작담당자는 효율적인 제작을 통해 여가 ‘시간’을 많이 갖고 자기개발이나 문화생활을 즐기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시간’을 수익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바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웹 에이전시 사업의 특성상 비용의 60~70%가 인건비인 현실에서 업무 생산성을 위한 과감한 투자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필수적인 내용만을 단순화해서 경영 전반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자급해왔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게시판으로 웹 에이전시 경영관리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 게시판을 변형해 만드는 경영관리 프로그램

게시판을 변형해서 경영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던 이유는 시간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현장 업무인 웹 개발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데요. 매일 같이 쓰는 제 업무일지를
보면 올해 8,760 시간 중 웹 개발 작업에 2,281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반면 경영에 투자한 시간은 고작
152시간 정도 밖에 되질 않습니다.
저처럼 현장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시는 리셀러 분들이라면 경영업무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럼 제가 만든 경영 솔루션의 사례를 보면서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업무일지 >>
아시겠지만 자기개발관련 서적에서 반드시 나오는 이슈가 시간관리 입니다. 저는 시간관리 개념을
업무일지에 도입하였는데요, 보통의 업무일지의 역할에 더해 프로젝트에 소요된 시간까지 확인 할 수 있는
장점과 온라인 관리가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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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드는 김에 사업 분야별, 업무종류별 통계도 볼 수 있도록 했는데, 기간을 지정하여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지난 몇 년간의 데이터도 쉽게 뽑아 낼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게시판 구조의 장점이죠^^)
<< 출퇴근/연차/시간외근무 >>
직원들의 출근시간, 퇴근시간, 시간외근무, 연차, 반차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출퇴근관리 게시판도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퇴근 시 업무일지 작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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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간 근태현황 캘린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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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매출/수익/영업실적차트 >>
흩어져 있는 여러 데이터를 통해 의미 있는 이슈를 도출해 내는 도구로서 차트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우연히 무료 플래시 차트를 배포하는 외국의 사이트를 알게 되어 기존의 데이터들을 차트화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껴야 잘 살죠~ 그 외국 사이트는 아래쪽에 소개 하였습니다.)
< 팀원들의 출퇴근/연차를 볼 수 있는 챠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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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별 프로젝트 성과를 볼 수 있는 챠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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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에 투입된 시간과 팀원의 시간당 급여를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시간당 수익률을 분석한 챠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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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업담당자들의 매출 현황을 볼 수 있는 차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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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 매출/매입 현황을 볼 수 있는 차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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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플래시 차트를 활용할 수도 있지요. http://www.fusioncharts.com/goodies/fusioncharts-free/

<<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툴 OPP >>
홈페이지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와의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일 것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클라이언트와 작업담당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툴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만들었습니다.

< 프로젝트목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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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상세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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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툴을 통해 의뢰 받은 내용의 통합보관과 고객 자료, 커뮤니케이션 내용, 디자인 시안 컨펌 등을 시간
순으로 기록 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중에는 착수 및 기획, 디자인, 개발, 완료 단계별 보고서를
이메일로 보낼 수 있는 기능도 추가 하였습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경영 관리에 필요한 몇 가지 간단한 솔루션들을 보여드렸는데요. 저는 이러한 솔루션들을
한꺼번에 제작한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마다 짬을 내어 만들고 관리해 왔습니다.
이처럼 웹 제작에 참여하는 영업 ∙ 기획자 ∙ 디자이너 ∙ 개발자 모두가 업무생산성을 고려하고, ‘단순하게,
빠르게 만들어 쓰면서 꾸준히 발전시켜 나간다’는 생각으로 일하면 회사에 필요한 시스템을 점차 갖춰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야 말로 각자의 능동적인 업무능력개발과 효율적인 시간활용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내용이 리셀러분들의 사업운영에 참고가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필요하다면
http://www.facebook.com/ohmysite에 친추^^ 하셔도 됩니다. 더 많은 공유가 가능하겠죠. 그리고 다른 리셀러분들의 운영 노하우도 웹진에서 접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오마이사이트 대표 이주한
Facebook : http://www.facebook.com/ohmysite
070-7098-9907, ceo@ohmysite.co.kr
 
 
* 출처 : 카페24 리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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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이주한

등록일
2012-01-08 21:11
조회
29,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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