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웹상식

공유하기

나에게 맞는 온라인 마케팅 매체는 무엇일까?

온라인 마케팅을 하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홈페이지와 모바일웹 등의 '내 홈페이지나 쇼핑몰'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알리기 위한 행위가 온라인 마케팅이고, 그 마케팅을 하기위한 광고 매체는 참 다양합니다.

 

그래서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의 어떤 수단으로 광고를 해야할지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습니다.

어떤 광고 매채를 이용해야할지 선택하려면 다양한 매체들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내 사업 아이템을 광고하기에 딱 알맞는 광고를 고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1. 키워드 광고

키워드 검색의 경우 고객이 직접 검색하여 찾아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타겟팅이 잘 되어 있는 수단입니다. 단, 구매를 이끌어 내기까지가 어렵고 광고 단가가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 광고대행사가 무료로 해주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광고 입니다.

 

2. 바이럴 광고

입소문을 이용한 모든 홍보 기법을 '바이럴 마케팅'이라 합니다. 소비자가 내 제품을 사용해 보고 그 경험을 지인에게 소개하면 광고효과가 커지는 것입니다. 바이럴 광고의 매체는 블로그, 카페, 지식인, 웹문서 등과 같은 포털 사이트의 섹션으로 노출됩니다. 이런 매체에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양질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등록관리 해줘야 합니다. 단, 이런 매체들은 포털사이트의 검색로직에 따라 노출순위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한가지 매체에만 의존해서는 효과 있는 마케팅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3. 제휴 광고

어떤 행위가 일어났을 때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즉, 제품이 팔리거나 사이트에 방문하여 내가 원하는 고객의 반응이 있을때 광고비 또는 수수료를 주는 것입니다. 이를 CPA(Cost Per Action) 또는 CPS(Cost Per Sale) 라고 합니다. 이 광고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적을 추적할 수 있기때문에 광고주나 홍보하는 사람이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중계 사이트로 링크프라이스(https://www2.linkprice.com/), 아이라이크클릭(http://home.ilikeclick.com/), 마케통( https://www.marketong.kr/), 디비디비딥(http://www.dbdbdeep.com), 리더스CPA(https://leaderscpa.com), 애드픽(https://www.adpick.co.kr/), 텐핑(https://tenping.kr/) 등이 있습니다.

 

4. 배고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 움직이는 이미지(GIF)등으로 광고내용을 만들어 특정 영역에 노출 시키는 광고입니다. 포털사이트, 검색 엔진, 언론사, 커뮤니티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에 많이 게재되고 있으며, 클릭 수나 노출 기간에 따라 광고비를 책정합니다. 비교적 광고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큰 이슈가 있을때 아니고는 실행하기 쉽지 않습니다.

 

5. SNS 광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라인, 위챗, 텔레그램, 핀터레스트 등과 같은 플랫폼을 말합니다. 핫한 광고수단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들 수 있는데, 기본 정보 등록 방법부터 광고 활용 방법까지 다양한 서적과 포스팅들이 많으니 조금만 시간투자하면 쉽게 도전해볼수 있습니다. 정교한 타겟팅, 정보성 광고 소재를 이해하고 있다면 페이스북 광고를 연구해보면 좋을것 입니다. 

 

6. 동영상광고

지금 시대의 광고 트렌드를 말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영역이 동영상 광고입니다. 유트브라는 동영상 유통 전문 채널이 생기면서, 작은 아이디어로 손쉽게 동영상을 만들고 유통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고를 통해 전달 할 수 있는 메세지의 형태인 텍스트, 이미지, 소리, 동영상.. 이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것 아닐까 합니다.


7. 리마케팅

리마케팅은 홈페이지나 랜딩페이지에 방문했던 사람들을 추적하여 광고를 다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탈자에게 광고를 다시 보여주는 것과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것은 광고비 차이부터 엄청 납니다. 광고 효율을 위해서는 무조건 리마케팅 광고를 해야합니다.

리마케팅 광고 플랫폼은 페이스북, 크리테오, 구글이 있는데 적어도 페이스북과 구글 리마케팅은 꼭 사용해야 합니다.


8. 데이터베이스(DB) 마케팅 

이메일이나 문자를 보내는 마케팅 방법을 말합니다. 홈페이지 DB를 세분화 하여 고객에게 메일이나 문자를 자동으로 보내어 매출을 일으키는 방법이다.

오마이사이트 홈페이지제작의 기반인 BOS 홈페이지제작 솔루션의 리젝션전략 관리모드에 있는 스텝메일기능, 자동문자발송 기능을 활용하면 가능합니다.

 

9. 언론홍보

브랜드를 인지한 고객이 브랜드를 검색했을때 검색 엔진의 다양한 섹션에 골고루 노출된다면 상당 부분 소비자의 신뢰를 얻게 될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언론매체에 강한 신뢰를 합니다. 다양한 언론 홍보 대행사에 기사를 작성하여 보내면 예산에 맞춰 광고 견적을 보내줍니다. 결제가 이루어지면 바로 신문사들로 보내져 기사가 게시됩니다. 


10. 검색엔진 마케팅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 엔진에 잘 노출 되도록 홈페이지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양질의 컨텐츠를 게시하면 됩니다. 고객들이 내 홈페이지에 찾아들어올 때 주로 사용하는 키워들을 잘 섞어 메타태그를 작성하고, 네이버나 구글 신디케이션에 연동하면 됩니다.

오마이사이트 홈페이지 시스템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어 있어, 오마이사이트에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 만으로도 검색엔진 마케팅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물론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잘 활용 해야겠죠? ^^

 

11. CPP/CPM 마케팅

CPP(Cost Per Period)는 기간을 기준으로 광고비를 책정하는데, 광고 대행사가 한달 사용을 조건으로 특정 신문사의 특정 공간을 얼마의 비용을 들여 구매해 광고주에게 되파는 광고를 말합니다. CPM(Cost Per Mille)은 노출 수를 기준으로 광고비가 책정되는데, 대부분 언론사 광고가 많습니다.

 

12. 커뮤니티 마케팅

온라인 카페나 동호회 등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어떤 커뮤니티에든 가입되어 있을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비교적 광고비가 저렴하니 초기 사업자분들이 쉽게 접근 가능한 광고입니다.

 

 

공유하기
등록자

박혜정

등록일
2019-07-12 14:17
조회
2,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