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보유한 많은 사람들이 웹문서 상위노출을 원하며, 이를 위해 웹문서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참조 : 검색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 클릭)
하지만 이렇게 웹문서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꾸준한 포스팅을 하더라도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 내가 올린 글이 어뷰징으로 분류되어 제제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각 포털사이트는 이용자에게 양질의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좋지 않은 웹문서를 판단하여 검열을 하는데 그 검열 기준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사용비율이 늘어나는 구글의 어뷰징웹문서 검열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포털사이트의 웹문서 검열기준
1) 네이버의 웹문서 검열기준
- 스팸/어뷰징문서 검열기준
- 좋은 웹문서 검열기준
2) 구글의 웹문서 검열기준
구글의 웹문서 검열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폭탄(Google bombing) : 여러 곳 의 사이트에 본인사이트의 링크를 의도적으로 걸어놓은 경우를 구글폭탄이라고 합니다.
- 유인 키워드 반복(Keword stuffing) : 키워드의 빈도수를 의도적으로 높이지 위해 내용과는 상관없이 키워드를 반복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 대문페이지(Doorway page) : 검색된 페이지가 내용이나 컨텐츠 없이 다른 사이트로 이동시켜주는 경우를 말합니다.
- 링크팜(link farms) : 웹문서의 내용이 대부분 하이퍼링크로 되어있는 경우로 링크된 홈페이지의 인기도를 의도적으로 올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경우로 이는 광고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뷰징으로 간주됩니다.
- 미러웹사이트(Mirror site) : 하나의 사이트에 도메인이 다른 경우입니다. 이는 같은 웹문서가 두 개 존재하는 경우라고 보기 때문에 어뷰징으로 보고 있습니다.
- 은폐(Cloaking) : 검색로봇에 의해 수집된 자료가 실제 접속하면 다른 경우로 코드 바꿔치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스크래퍼 사이트(Scrapper site) : 스크래퍼 사이트란 특정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 텍스트를 그대로 스크랩하여 게시하는 웹문서를 말합니다. 정확도가 매우 높게 나오나 내용이 없는 스팸에 가까운 웹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구글 등 포털사이트마다 검색엔진에 노출 잘 되는 좋은 웹문서의 조건으로 여러가지 사항들이 많이 있지만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해당키워드와 동일한 내용을 작성하여 사이트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기본에 충실하여 포스팅을 하다보면 웹문서 상위노출은 자동적으로 따라 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