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제대로 활용하자 !
지난 번에 구글 애널리틱스에 웹상식을 올렸습니다.
그때 구글 애널리틱스의 내용은 아주 기본적인 사항이었습니다. (지난 글 보러가기)
기본적인 기능 들이지만 큰 도움이 많이 되는 기능 들입니다.
저와 같은 초보 애널리틱스 활용자들에게 조금 더 쉽게 도움이 될 수 있을 만한 또 다른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인 [목표]설정과 [전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2.
#목표를 설정해 전환수를 체크해 보자 !
전환수는 방문자가 목표에 도달할 때 발생합니다. 목표를 설정하여 전환되는 횟수를 분석 할 수 있습니다. 목표의 설정을 통해 다양한 방문자들의 대한 로그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목표의 설정은 구글애널리틱스 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전환 수 확인 을 위한 목표 설정
1. URL도착 목표
- 방문자가 홈페이지에서 활동을 마친 후 보게 되는 페이지 입니다. 회원 가입이 도착 목표라면. '가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페이지가 URL 도착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꼭 그렇지 않더라도, 홈페이지 내에서 목표로 설정한 페이지를 URL 도착 목표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의 경우, 장바구니 혹은 결제 완료 페이지를 URL도착 목표로 설정 해놓은 다면 홈페이지 로그 분석에 더 유용하게 사용 될 것이다.
2. 사이트에 머문 시간 목표
- 직접 사이트에 시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설정한 시간에 홈페이지 머문 시간을 목표로 설정하여, 얼마나 많은 목표를 채우고 전환을 이룰 수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방문당 페이지 수 목표
- 방문당 페이지 목표를 사용하면 조회 페이지의 설정 값을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발문자가 설정된 값 보다 더 많은 페이지 또는 더 적은 페이지를 조회하는 경우 전환으로 기록 됩니다.
■ 각 프로필의 목표 설정에서 섹션에 목표를 정의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정의된 유입경로와 결합하여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유입경로는 홈페이지 방문자가 목표로 도달 하기 까지의 페이지들을 설정 하는 것입니다.
■ 목표경로역추적을 통해 목표 달성 위치 까지의 단계를 역 추적 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어떻게 유입이 되었고 목표 까지 도달 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역추적하여 볼 수 있습니다.
※ 쇼핑몰 및 목표를 정확히 설정 할 수 있는 곳에서 사용 한다면, 더욱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