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웹상식

공유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제대로 활용하자 Ver.1

구글 애널리틱스 제대로 활용하자 !

 

구글의 애널리틱스를 알아 갈 수록 참 대단하고 신기한 툴이라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책도 보고 부딪쳐 봤지만 제대로 활용하기 쉽지 않아, 이렇게 조금은 도움이 되는 바람으로 적어본다. 더 전문적이고 자세한 지식은 책이나 애널리틱스 전문가에 물어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나와 같은 초보 애널리틱스 활용자들에겐 조금은 쉽게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제대로 직접적인 업무에 활용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전반적인 회원 가입 기본 설정은 다른 내용 설명이 잘 되어 있는 부분들을 통해 세팅을 하는게 좋습니다.)

 

CHAPTER1.

 

# 방문자를 알아보자 !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하고 유지하기 위한 가장 먼저 분석을 해야 하는 것중 하나는 홈페이지에 찾아 오는 방문자를 분석하는 것이 오래 지속적으로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 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며 가장 기본일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프로필을 설정을 하고 세팅을 하면 방문자를 확일 할 수 있다. 또 사실 구글 애널리틱스 뿐아니라 다른 솔루션 혹은 관리자 툴에서도 기본적인 정보는 확인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일 처음으로 기능 설명중에 방문자 분석을 넣어논 이유는 다양한 방문자를 분석하는 기능을 꼭 한번 체험 해보길 바라는 마음에 넣었습니다.

 

웹문서최적화 단순한 방문수를 체크 하는 것이 아니다 !

 - 자세한 방문자 통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날 달의 방문수와 신규 및 재방문자이 다양한 실적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방문에 관한 모든 것.

 

 

[ 방문수/순 방문자수/페이지뷰 수/방문자별 페이지뷰 평균/평균방문시간/이탈률/신규 방문 비율]

- 방문수 : 사이트 총 방문수

- 순 방문자수 : 사이트에 대한 순 방문자 수의 합계

- 페이지뷰 수 : 사이트의총 페이지 조회수

- 방문당 페이지수 : 방문당 평균 페이지 조회수

- 평균 사이트에 머문 시간 : 방문자당 사이트에 머문 평균 시간

- 이탈률 : 단일 페이지 방문율

- 신규 방문자 : 사이트를 처음 방문한 방문자의 비율

 

위에 이 모든것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방문자 개요 그래프를 통해 '신규방문률vs이탈률' 등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습니다..

Tip) 매일 따로 엑셀에 기록하여 활용한다면 한달, 혹은 분기 혹은 1년의 분석을 좀 더 쉽게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

 

2. 위치별 방문자 확인.

- 방문자 거주 지역(대륙, 하위대륙, 국가 및 도시)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위치는 지역 별로 지정되는 IP 주소에서 가져옵니다.

(*휴대기기를 통해 이러어진 방문의 경우엔 위치가 정확히 파악이 안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방문자 개요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보고서 중 하나는 도시별 방문수치 이다. 도시별 방문자수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비율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Tip) 지역별 데이터와 비율이 확인이 된다면, 그걸 통한 지역 광고 혹은 지역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하면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시스템/모바일 별 방문자 분석

시스템과 모바일에서의 브라우저/운영체제/서비스 제공업체/화면 해상도 까지, 어찌 보면 너무 많은 기능을 포함 하고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있지만, 하지만 이것들 역시 분석을 하고 마케팅을 하는데 활용범위가 대단이 넓으며 큰 장점으로 다가갈 것 입니다.

Tip)브라우저를 보면 생각보다 다양한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IE가 생각보다 퍼센테이지가 점점 줄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

 

오늘은 가장 간단한 부분이기도 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 방문자 개요에 대해서 짧게 서술했지만, 언어별/국가별 등등 다양한 기등이 많이 있습니다. 분명 구글 애널리틱스는 상당히 놀랍고 또 재미있는 툴인건 확실합니다.

 

다음엔 [목표]에 대해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12-07-03 20:13
조회
19,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