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상의 웹문서 노출
현재 모바일시장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시간이 갈수록 100%에 가까워져 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데요, 그 중 웹문서노출이 점점 큰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음 이미지를 보시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 최적화라는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각각 PC와 모바일에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우측의 PC상에서의 검색에서는 비용을 지불하여 광고하는 파워링크가 우선으로 노출되며 그 다음으로 블로그 카페 웹문서 뉴스 등 이 노출되지만 모바일의 경우 공식홈페이지가 있는 일부 키워드를 제외하고 웹문서, 블로그, 카페의 글 들이 우선 노출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최적화라는 키워드는 오마이사이트의 웹문서가 가장 최상위에 노출되어있습니다, 블로그와 카페 웹문서중 노출순서는 키워드마다 다릅니다)
구글의 경우는 웹문서를 중요시하는 방침에 따라 PC로 검색했을때와 마찬가지로 관련광고사이트 다음 웹문서항목이 노출이 되며, 다음의 경우에는 웹문서가 상위에 노출되지는 않고 PC와 같은 순으로 노출이 됩니다(웹문서의 경우 가장 낮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웹문서 노출의 마케팅 효과
위에서 보면 국내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3군데의 검색엔진 네이버, 다음, 구글중에 2군데인 네이버와 구글에서 모바일로 검색시 웹문서의 중요도를 다른 항목들보다 높게잡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두 검색엔진의 국내 점유율은 무려 80%나 되기 때문에(네이버 76.64% 구글 4.61% - 2013년 3월기준) 웹문서최적화기능의 홈페이지를 보유한다면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마케팅에 상당한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